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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9.24 패치노트] '신념의 무기' 아펠리오스 합류, 다이애나 리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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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의 147번째 챔피언 아펠리오스.
라이엇 게임즈는 11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9.24 패치를 진행했다.

이번 패치 기간 동안 LoL의 147번째 챔피언 '신념의 무기' 아펠리오스가 소환사의 협곡에 합류한다. 또한 다이애나의 리워크가 이뤄지고 전반적인 밸런스 조정이 진행됐으며 9.24 패치 기간 내에 총 8종의 신규 스킨이 추가될 예정이다.

◆다섯 개의 무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 아펠리오스 등장

다섯 개의 무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 아펠리오스가 패치 기간 중 소환사의 협곡에 등장한다. 아펠리오스는 타곤의 고대 종교 루나리의 일원으로 영혼 세계에서 쌍둥이 동생 알룬이 보내는 인도와 함께 루나리의 과업을 수행한다. 아펠리오스는 서로 다른 세계의 쌍둥이가 교감하며 전투한다는 독특한 설정과 함께 다른 챔피언들과 차별화되는 고유한 운용 방식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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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펠리오스의 인터페이스.
아펠리오스는 기존 챔피언들과는 다른 스킬 셋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페이스 또한 차별화된다. 아펠리오스의 초상화 왼쪽 상단(1)에는 알룬의 초상화와 함께 아펠리오스의 무기와 레벨 업 정보가 표시되며 초상화 오른쪽(2)에는 주 무기와 남은 탄약이 표시된다. Q스킬은 기존 Q스킬 자리(3)에 표시되며 W스킬 창(4)에는 아펠리오스의 보고 무기와 남은 탄약이 나타난다. 기존 E스킬(5)이 표시되는 곳에는 알룬이 부여할 다음 무기가 나타난다.

아펠리오스의 기본 지속 효과는 암살자와 예언자로 아펠리오스가 쌍둥이 누이 알룬이 만든 다섯 가지의 루나리 무기를 사용한다. 아펠리오스는 한 번에 주 무기와 보조 무기 두 개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무기마다 기본 공격과 스킬이 달라진다. 기본 공격과 스킬 사용 시 무기의 탄약이 소모되며 탄약을 모두 소모하면 사용 중인 주 무기를 다음 무기로 교체한다. 또한 아펠리오스의 Q스킬은 주 무기에 따라 달라지며 고유한 효과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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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펠리오스의 다섯 개의 무기는 각기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먼저 만월총(소총)은 기본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고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표식을 남긴다. 표신이 있는 적을 우클릭하면 거리와 관계없이 보조 무기로 기본 공격을 가하고 주변 표식이 함께 폭발한다. 만월총의 Q스킬은 달빛탄으로 달빛을 발사해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표식을 남긴다.

절단검(낫 모양 권총)은 공격 시 피해량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체력이 최대일 때 절단검으로 회복한 체력은 소량의 보호막으로 전환된다. 절단검의 Q스킬 맹공은 사용 시 이동 속도가 상승하고 가장 가까운 적에게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난사한다.

중력포(대포)는 적을 둔화시키는 보조형 무기로 Q스킬 월식을 사용하면 둔화된 모든 적에게 위치와 관계없이 피해를 입히고 속박한다. 월식에는 보조무기가 사용되니 않는다.

화염포(화염방사기)는 공격이 적중한 적 뒤편으로 원뿐 모양 지역에 광역 피해를 입히며 기본 공격과 스킬 피해량이 증가한다. Q스킬 황혼파는 화염의 파도를 발사해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모두에게 보조 무기로 기본 공격을 가한다.

반월검(투척 무기)은 검을 투척에 기본 공격을 펼치며 검이 돌아올 때까지 다시 공격할 수 없다. 반월검의 스킬이나 후속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적중한 적의 수만큼 일시적으로 반월검의 환영이 생성돼 기본 공격의 위력이 증가한다. 반월검의 Q스킬 파수탑은 보조 무기를 사용해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하는 포탑을 설치한다.

아펠리오스는 W스킬 위상 변화를 통해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서로 교체해 기본 공격과 스킬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별도의 E스킬은 존재하지 않는다.

궁극기 월광포화는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폭발하는 달빛 에너지를 발사한다. 월광포화를 사용한 다음의 후속 공격은 주 무기의 강화된 기본 공격을 가하며 무기마다 고유한 효과를 남긴다. 만월총은 공격이 적중하는 모든 적에게 표식을 남겨 기존 표식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히고 절단검은 체력이 회복되며 중력포는 적의 이동 속도를 대폭 감소시킨다. 화염포는 공격 범위가 적 주변 원형 지대로 바뀌며 반월검은 기본 공격 강화 효과가 3중첩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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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 다이애나, 초반 위력 강화됐다

협곡의 또 다른 루나리 챔피언인 다이애나는 이번 패치에서 소규모 리워크를 받았다. 다이애나는 기존의 특성을 바꾸지 않는 선에서 초반 라인전에서의 위력을 강화하고 팀 전투 및 소규모 교전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먼저 기본 능력치가 소폭 상향됐다. 마나는 420, 마나 증가량은 25로 늘었고 공격력 역시 57.04로 증가했다. 기본 지속 효과인 서늘한 달빛 검은 레벨에 따라 공격 속도가 10~40% 증가하고 스킬 사용 시 기본 지속 효과로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3초간 3배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또 세 번째 공격마다 근처 적을 베어 20~250(+주문력의 4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힌다. Q스킬 초승달 검기는 마나 소모량이 50으로 소폭 감소했다.

W스킬 은빛 가호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5/13.5/12/10.5/9초로 조정된 대진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30/45/60/74/90(총 보호막 흡수량 60/90/120/150/180)으로 줄었고 구체 피해량 계수도 주문력의 15%(총 주문력의 45%)로 줄었다. 보호막 흡수량 계수가 추가 체력의 10%(총 최대 체력의 20%)로 새롭게 추가됐다.

E스킬은 기존의 궁극기 월광 쇄도이다. 기존의 궁극기가 일반 스킬로 바뀌며 다이애나가 6레벨 이전에 더 활발하게 적과 싸울 수 있으며 초방 라인 개입 능력이 강화돼 정글로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월광 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2/20/18/16/14초로, 마나 소모량이 40/45/50/55/60으로 줄었고 피해량은 40/60/80/100/120으로 조정됐고 주문력 계수는 40%로 낮아졌다.

다이애나의 궁극기는 기존의 E스킬인 달빛 낙하로 궁극기에 맞추어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늘고 위력이 강화됐다.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주변 지역에 200/300/400(+주문력의 60%)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나 35/60/85(+주문력의 15%)만큼 증가한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90/80/초로, 마나 소모량은 100으로 조정됐고 둔화율은 40/50/60%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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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유미 등 챔피언 밸런스 조정

기존 챔피언들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 두 포지션 모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세나는 전반적인 하향을 받았다. 먼저 세나의 핵심 성장 요소인 기본 지속 효과 면죄가 하향되며 세나의 성장 속도를 늦췄다. 미니언 처치 시 안개 망령이 생성될 확률이 1.67%로 줄었고 더 이상 챔피언의 분신을 처치해도 안개 망령이 생성되지 않아 획득할 수 있는 영혼 수가 줄어들었다.

Q 스킬 꿰뚫는 어둠은 피해량이 40/70/100/130/160(+추가 공격력의 40%)로 감소했고 W스킬 마지막 포옹의 속박 지속시간은 1.25/1.5/1.75/2/2.25초로 줄었다. 궁극기 여명의 그림자는 주문력 계수가 50%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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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는 기존의 지원 능력을 살리는 대신 공격력을 약화시켰다. 기본 지속 효과인 퐁퐁방울의 마나 회복 효과가 복원됐고 기본 보호막의 흡수량은 60~400으로 늘었다. Q스킬 사르르탄은 마나 소모량이 85/90/95/100/105/110으로 늘고 주문력 계수가 30%로, 강화된 피해량이 50/95/140/185/230/275(+주문력의 40%)로 조정됐다. 미사일 지속시간도 2초로 감소했다.

W스킬 너랑 유미랑!은 아군에게 밀착할 때 0.25초의 정신 집중이 필요하도록 바뀌었으며 더 이상 밀착 대상과 합께 순간이동하지 않는다. 또한 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5초 동안 W스킬을 사용할 수 없어 플레이 위험도가 높아졌다. 대신 이제 유미가 밀착한 아군의 적응형 능력치를 12/14/16/18/20(+밀착한 아군 적응형 능력치의 12/13/16/18/20%) 증가시키고 유미의 능력치도 동일하게 증가해 밀착 대상을 강화시키는 능력은 더 강해졌다.

E스킬 슈우우웅 역시 변화가 있었다. 이제 유미 또는 밀착한 대상의 공격 속도가 25/30/35/40/45% 증가하지만 충전 효과가 사라지고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한 유미의 회복량 증가 효과는 사라졌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2/11/10/9/8초로 줄어든 대신 마나 소모량은 100/115/130/145/160으로 늘었고 이동 속도는 15%로, 지속시간은 3초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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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아군 보호에 특화된 탱커 서포터인 브라움은 특성을 강화시키며 근접 챔피언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켰다. 기본 체력 증가량이 98, 체력 재생이 8.5로 늘고 W스킬 내가 지킨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11/10/9/8초로, 마나 소모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40으로 감소했다. 아군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 계수가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12%로 감소한 대신 브라움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 계수는 36%로 증가했다.

궁극기 빙하 균열은 기본 피해량이 150/300/450으로 증가했고 처음 균열에 맞은 대상은 브라움과의 거리에 비례해 1~1.5초 동안 공중에 띄워지고 이후에 맞은 대상이나 브라움과 가까운 대상은 0.25초 동안 띄워지도록 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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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4 패치 기간 내 출시되는 스킨들.
◆신규 스킨 13종 출시

이번 패치 기간 동안은 총 13개의 신규 스킨이 대거 추가될 예정이다. 대립하는 빛과 어둠의 인도자 스킨이 추가돼 빛의 인도자 카르마, 니달리, 소라카와 어둠의 인도자 소라카, 리 신, 블라디미르, 아펠리오스가 출시된다. 어둠의 인도자 리 신은 프레스티지 에디션 또한 출시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달콤한 과자들을 콘셉트로 하는 달콤 가득 스킨 네 종이 출시됐다. 주인공은 질리언, 브라움, 직스, 이블린으로 달콤한 과자와 사탕으로 치장한 챔피언들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석으로 제작할 수 있는 마법공학 스웨인 역시 패치 기간 내에 출시된다.

김현유 기자 hyou0611@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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