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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패치노트] 귀족-기사-수호자 등 방어 계열 및 직업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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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5 패치를 통해 기사와 수호자, 귀족 등 방어 특성의 계열과 직업이 상향 됐고 게임 내 기본 체계 일부가 변경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31일 리그 오브 레전드 전략적 팀 전투(이하 롤토체스)에 9.15 패치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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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 계열은 더욱 단단하게!
방어 특성 계열의 귀족은 이번 패치로 방어력이 100에서 60으로 낮춰졌지만 마법 저항력이 60 추가됐다. 귀족 계열 챔피언 중에서는 베인과 가렌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귀족 정찰대 베인은 공격력이 45에서 40으로 줄어들었고 공격 속도는 0.65에서 0.75로 늘어났다. 귀족 기사 가렌의 공격력은 55에서 50으로 줄었고 공격 속도는 0.55에서 0.6으로 늘었으며 성급에 따른 스킬 피해량은 450/585/720에서 360/585/810으로 하향조정 됐다.

기사 직업은 챔피언 수에 따라 20/40/80의 기본 공격 피해량을 방어했지만 이번 패치로 모든 아군이 15/30/55의 피해량을 방어하는 형태로 변경됐다. 이와 함께 뽀삐를 제외한 모든 기사 챔피언의 방어력이 늘어났다.

다리우스는 25에서 40으로 증가했으며, 가렌과 모데카이저, 세주아니, 케일의 방어력은 35에서 40으로 늘어났다. 세주아니의 경우 성급에 따른 기절 지속 시간이 2/3.5/5초에서 2/4/6초로 상향됐고 케일은 체력이 800에서 750으로 줄었다.

전투 시작 시 주변 챔피언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수호자는 중첩당 방어력이 40에서 50으로 늘었고 수호자 챔피언에게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됐다. 이 같은 변경에 따라 수호자 챔피언인 브라움의 방어력은 25에서 75로 증가됐고 레오나의 방어력은 55에서 100으로 늘었다.

방어 특성의 강화와 함께 공허 계열은 방어력 무력화 시키는 특성이 더욱 강화 됐다. 공허 계열은 기존에 방어력을 50% 무시했지만 앞으로는 고정 피해를 입힌다.

공허 계열 마법사 카사딘은 공격력이 45에서 55로 늘었고 공격 속도는 0.65에서 0.6으로 줄었다. 암살자 카직스는 고립되지 않은 대상을 공격할 때 성급 피해량이 150/250/350에서 150/300/450으로 증가됐고 공격력도 50에서 55로 늘었다.

싸움꾼 렉사이는 공격력이 40에서 50으로 늘었으며 성급에 따른 스킬 피해량도 150/250/350에서 200/350/500으로 증가했지만 스킬 체력 회복량은 300/400/500에서 150/300/450으로 줄어들었다. 초가스는 공격 속도가 0.55에서 0.6으로 늘었고 스킬 피해량도 200/400/600에서 250/500/750으로 상향됐지만 띄우기 지속 시간은 1.5/2/2.5초에서 1.5/1.75/2초로 줄었다.

닌자 계열은 챔피언 하나가 있을 경우 공격력이 40% 증가했고 4개가 모일 경우 80%가 늘었지만 이번 패치로 챔피언 하나가 있으면 공격력 및 주문력이 40 늘어나고 4명이 모일 경우 공격력 및 주문력이 60 증가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쉔은 공격 속도가 0.6에서 0.7로 올랐고 제드는 공격 속도가 0.6에서 0.65로 증가했으며 공격력도 60에서 65로 늘었다. 케넨은 성급에 따른 스킬 피해량이 400/650/900에서 225/450/675로 줄어들었고 아칼리의 스킬 피해량은 200/375/550에서 150/275/400으로 하향됐다.

악마 계열은 적 하나의 마나를 전부 불태워 없애며 불태운 마나와 같은 양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데 특성 발동 확률이 25/50/85 퍼센트에서 20/35/60 퍼센트로 하향 조정됐다. 정찰대 바루스는 스킬 피해량도 400/600/800에서 300/550/800으로 줄었다.

악마 검사 아트록스는 스킬 피해량이 400/700/1,000에서 250/600/950으로 하향됐고 체력도 750에서 700으로 줄었다. 악마 마법사 모르가나는 성급에 따른 스킬 피해량이 300/375/450에서 200/325/450으로 줄어들었다.

치명타 계산법 변경으로 한 차례 철퇴를 맞은 암살자는 새로운 조합에 포함될 수 있도록 특성이 추가됐다. 더 일찍 빨리 도약하도록 변경됐으며, 암살자가 아닌 챔피언은 전투 시작 시 이동이 둔화되도록 바뀌었고 암살자를 더 일찍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악마 암살자인 이블린은 공격력이 60에서 70으로 늘어났고 스킬 피해량도 200/250/350에서 200/300/400으로 소폭 상승했다. 제국 암살자 카타리나는 스킬 대상 수가 3/5/7에서 4/6/8로 늘어났다. 야생 암살자 렝가는 공격력이 65에서 70, 공격 석도가 0.55에서 0.6으로 늘었고 스킬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0.3/0.5/0.7에서 0.4/0.7/1.0으로 상향됐다.

회피 특성을 가진 요들은 3개 챔피언이 모였을 때 회피율이 25%에서 30%로 늘었지만 6개 챔피언이 모였을 때 회피율이 60%에서 55%로 낮아졌다. 요들 마법사 룰루는 방어력이 25에서 20을 낮아졌고 베이가는 체력이 450에서 500으로 줄었으며 형상변환자 나르의 공격력은 45에서 50으로 증가했다.

마법 피해에 100 퍼센트 면역이었던 용 계열은 마법 피해량 면역은 83%로 줄었지만 방어력이 증가했다. 형상변환자 쉬바나는 방어력이 20에서 30으로 높아졌으며 용 마법사 아우렐리온 솔은 체력이 600에서 650, 스킬 피해량은 250/450/650에서 205/500/750으로 늘었다.

앞선 패치로 전투 시작 시 소환하는 골렘의 체력이 낮아진 원소술사는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챔피언을 강화했다. 빙하 계열의 리산드라는 스킬 피해량이 150/200/250에서 150/275/400으로 높아졌고 악마 계열의 브랜드는 스킬 피해량이 175/325/475에서 200/375/550으로 상향됐다.

매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해적은 평균 골드 획득량이 1.6에서 1.75로 늘어났다. 총잡이 그레이브즈는 공격 속도가 0.5.에서 0.55로 늘었고 마법사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스킬 시전 속도가 줄어들며 피해량은 100/150/200에서 150/250/350으로 늘었다.

이외에도 애쉬의 공격력은 60에서 65, 킨드레드 공격력은 55에서 60, 야스오의 공격력은 65에서 75로 늘어났다. 모르가나의 스킬 시전 시간은 0.35초에서 0.5초로 증가했고 블리츠크랭크의 마나는 150에서 125로 줄었다. 카서스의 스킬 피해량은 350/600/850에서 400/700/1,000으로 늘었으며 스킬 대상 수도 4/7/10에서 5/9/13으로 증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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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승-연패 효과 강화 및 패패시 피해량 감소
게임 내에서 연승이나 연패로 추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기준점이 2/5/8에서 2/4/7로 변경돼 4연승 혹은 4연패시 2골드, 7연승 혹은 7연패시 3골드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공동 선택 단계에서 회전하는 유닛수가 10개에서 9개로 줄었다.

라운드 종료 후 챔피언이나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량이 줄어들었다. 새끼 거미나 원소술사의 골렘이 주는 피해량은 2에서 1로 감소됐으며, 3단계 2성 챔피언의 피해량은 4에서 3으로 줄어들었다. 4단계 챔피언은 1성급 피해량이 3/5/7에서 2/4/6으로 줄었고 5단계 챔피언은 1성급의 피해량이 4에서 3, 2성급은 6에서 5로 낮아졌다.

일부 직업은 직업 효과의 기준점이 추가됐다. 총잡이는 6개 챔피언이 모이면 일정 확률로 3회의 추가 공격을 가하며, 싸움꾼은 6개 챔피언이 모이면 1,200의 추가 체력을 얻는다. 형상변환자 챔피언이 6개가 모이면 변신 시 120%의 추가 체력을 얻으며 검사는 9개 챔피언이 모이면 일정 확률로 4회의 추가 공격을 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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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효과 변경 및 버그 수정
아칼리는 스킬 시각 효과가 실제 명중 범위에 가깝게 표시되도록 조정됐으며 갱플랭크는 화약통 배치 방식이 개선됐고 화약통에 불이 붙으면 갱플랭크가 처치당해도 유지되도록 변경됐다. 케일은 시전 시각 효과가 추가됐고 기본 공격 발사체 시각 효과가 조정됐다.

케넨과 세주아니는 스킬 사용 중 출력되는 애니메이션이 바뀌었고 모르가나는 스킬 시전 시간이 모든 챔피언과 동일하게 맞춰졌다. 볼리베어는 치명타 적용 시 출력되는 애니메이션이 변경됐다.

매복 상태의 렉사이가 구원 효과를 받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됐으며, 전투 중에 악마 유닛에게 다르킨을 장착하면 해당 유닛이 마나를 얻던 문제가 고쳐졌다. 아울러 베인이 적팀 쉔이 사용한 의지의 결계 안에 있는 유닛에게 은화살을 적중시키던 문제도 수정됐다.

얼어붙은 심장을 장착한 유닛을 판매하면 한 라운드 동안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하던 문제와 용의 발톱이 고정 피해를 가하는 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으로부터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던 문제도 수정됐다.

경기를 마친 뒤 한 번 더 하기 버튼을 누르면 직전에 플레이했던 것과 동일한 게임 모드로 돌아가며 여러번 게임을 해도 음성채팅과 파티가 유지되도록 변경됐다.

구남인 기자 ni041372@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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