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한국e스포츠협회, 선수권익증진 위한 제도개선 방안 진행상황 공유

center
한국e스포츠협회가 제도개선 계획의 진행상황을 밝혔다.

협회는 20일 2019년 불거진 불공정 계약 논란을 개선하기 위한 선수권익증진 방안의 현재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추후의 계획을 발표했다. 협회의 제도개선 방안은 주요 내용은 표준계약서 제정과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선수등록제도 정립 및 선수소양교육 등의 기타 개선안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협회는 앞으로 제도개선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온 힘을 쏟겠다는 강한 의지를 전했다.

먼저 협회는 "게임,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문 법무법인을 통해 표준계약서 초안을 제작했으며 이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는 라이엇 게임즈의 계약서 전수조사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확인하고 추가 자문 및 검토 후 정부 관계 기관의 의견을 받아 e스포츠 표준계약서를 제작할 예정이며 2020 LCK 스프링 개막 주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전했다.

지난 해 발표했던 분쟁조정위원회(가칭) 또한 구성 중이다. 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협조를 받아 위원진을 구성하고 있으며, 예비후보 섭외가 완료되면 1월 말, 킥오프 회의를 개최해 임시 위원회와 민원접수 창구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독립 조직으로 운영된다"고 발표했다.

e스포츠 선수등록제도는 지난 해 12월부터 진행된 준비를 통해 2월 초 임시 선수등록 시스템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협회는 "타 스포츠 종목의 사례를 분석하고 종목사와 협의를 통해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다"고 전했다.

협회는 선제적으로 진행된 임시 시스템을 거쳐 올 상반기까지 통합선수 등록시스템을 구축해 일반 종목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회원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격증 및 증명서 발급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협회는 "다양한 e스포츠 종목의 선수들이 포괄적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각 e스포츠 종목사와 업무협력을 맺어 실효성있는 제도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개선 방안으로 협회는 e스포츠 선수소양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1월 말 리그 오브 레전드 선수들을 대상으로 소양교육을 진행할 예정하며 타 종목 선수들을 대상으로 상반기 내에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협회는 분쟁위를 통해 선수들에게 심리상담 및 법률 자문 등을 독립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지난 해 발표한 e스포츠 선수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계획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온 힘을 쏟겠다"고 전하며 "더욱 많이 소통하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다음은 한국e스포츠협회가 발표한 진행상황 전문.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e스포츠협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협회가 지난 해 발표했던 '선수권익증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의 현재까지 진행사항을 공유 드리고, 앞으로 계획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표준계약서 제정

협회는 게임,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문 법무법인을 통해 표준계약서 초안을 제작했으며, 이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어 표준계약서의 취지 내에서, 의견 수렴 및 추가 자문 및 검토가 바로 진행될 계획이며, 최종적으로는 정부 관계 기관의 의견을 받아 협회 'e스포츠 표준계약서'가 제작됩니다. 이 과정에서 라이엇 게임즈로부터 계약서 전수조사를 통해 추가 확인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받아 표준계약서 제정에 참고할 예정입니다.

이 계약서는 오는 1월 말 진행될 e스포츠 소양교육(LoL 챔피언스 코리아 및 챌린저스 코리아 참가선수 대상)에서 선수들을 대상으로 설명될 예정이며, 이 자리에는 미성년자 선수의 법적대리인 도 참석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자 합니다. 이후 협회는 2월 초에 최종 e스포츠 표준계약서를 완성하여, LCK 스프링 개막 주에 맞춰 적용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분쟁조정위원회(가칭) 설치

지난 해 발표했던 제도개선방안 중 하나인 분쟁조정위원회(가칭)는 당시 발표했던 타임 라인에 따라 현재 임시 분쟁조정위원회 설치를 위한 준비과정에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협조를 받아 위원진을 구성하고 있으며, 예비후보 섭외가 완료되면 1월 말, 킥오프 회의를 개최해 임시 위원회와 민원접수 창구를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분쟁위는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올해 상반기 내에 확대 운영될 계획이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독립 조직으로 운영됩니다.

◆선수등록제도 정립

e스포츠 선수등록제도는 지난 해 12월부터 타 스포츠 종목의 사례를 분석하고, 종목사와 협의를 통해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으며, '임시 선수등록 시스템'이 2월 초 공개를 목표로 준비되고 있습니다. 임시 시스템은 전문종목 중 사전 등록을 희망한 팀 및 선수를 대상으로 선제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올 상반기까지 구축 예정인 '통합선수 등록시스템'은 일반 종목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회원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격증 및 증명서 발급시스템 구축 등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협회는 다양한 e스포츠 종목의 선수들이 포괄적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각 e스포츠 종목사와 업무협력을 맺어 실효성있는 제도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개선안

또한 선수 권익 증진 방안 중 'e스포츠 선수소양교육'은 우선 LoL 선수들을 대상으로 1월 말에 진행되며, 타 종목 선수들을 대상으로 상반기 내에 순차적으로 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기타 선수들의 심리상담 및 법률 자문 등도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선수들에게 독립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지난 해 발표한 'e스포츠 선수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계획'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온 힘을 쏟겠습니다. 더욱 많이 소통하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현유 기자 hyou0611@dailyesports.com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골프/연예

데일리랭킹

1DRX 7승1패 9(15-6)
2담원 6승2패 10(14-4)
3젠지 6승2패 7(13-6)
4T1 5승3패 4(12-8)
5아프리카 5승3패 4(11-7)
6다이나믹스 4승4패 0(10-10)
7kt 3승5패 -4(7-11)
8샌드박스 3승5패 -4(7-11)
9설해원 1승7패 -12(3-15)
10한화생명 8패 -14(2-16)
1곽보성 젠지 800
2조건희 담원 500
3김창동 T1 500
4정지훈 DRX 500
5이재원 다이나믹스 500
6진성준 아프리카 400
7허수 담원 400
8류민석 DRX 300
9김건부 담원 300
10최현준 DRX 300
1T1 90 -
2젠지 70 -
3DRX 50 -
4담원 30 -
5kt 10 -
6한화생명 - -
7다이나믹스 - -
8아프리카 - -
9kt - -
10설해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