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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9.14 패치노트] 서포터-톱 챔피언 변화와 말파이트-스웨인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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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4 패치로 럭스를 비롯한 서포터 챔피언들에 변화가 생겼다.
라이엇 게임즈는 17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9.14 패치를 진행했다.

9.14 패치를 통해서는 프로 경기에서 활약했던 상단 챔피언들과 서포터 챔피언들에 대한 변화가 이뤄졌고 이밖에 말파이트와 스웨인의 업데이트를 비롯해 챔피언들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됐다. 또 기존의 보호막, 회복 등의 효과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도입해 밴픽의 다양화를 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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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챔피언 하향 및 변경, 상단 원거리 챔피언 변화

갈리오는 미니언 처치 능력과 도발-점멸 연계를 통한 이니시에이팅의 강점을 삭제하며 프로 경기에서의 위력을 약화시켰고 마나 증가로 내구력을 상승시켜 랭크 게임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기본 능력치에서는 마나 증가량이 20에서 40으로 증가했고 기본 지속 효과인 석상의 강타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5초로 감소했다. 피해량은 15~160(+총 공격력의 100%)(+주문력의 50%)(+추가 마법 저항력의 60%)로 크게 증가했다.

Q스킬 전장의 돌풍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4/13/12/11/10초로 증가한 대신 돌풍 피해량이 80/115/150/185/220으로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은 80/85/90/95/100으로 줄어들었다. 가장 큰 변화는 W스킬 듀란드의 방패이다. 스킬을 사용해 정신을 집중하고 있을 때 점멸을 사용할 수 없게 바뀌었고 정신 집중을 방해하는 일반 군중 제어 효과에 방해를 받게 된다. 대신 자기 둔화 효과는 30%에서 15%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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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K에서 높은 밴픽률을 기록하며 활약하고 있는 럭스 역시 하향을 받았다. Q스킬 빛의 속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3/12/11/10/9초로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W스킬 프리즘 보호막의 발사체가 돌아올 때 씌우는 보호막의 흡수량이 발사할 때와 같아졌다. 보호막의 주문력 계수는 30%로 증가하고 최대 보호막 흡수량은 100/130/160/190/220(+주문력의 60%)로 감소했으며 보호막 지속 시간 역시 2.5초로 줄어 보호막을 활용한 안전한 플레이의 위력을 감소시켰다. 또한 궁극기 최후의 섬광은 적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는 효과가 사라졌고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80/60/40초로 감소하고 주문력 계수가 100%로 변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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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하향에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유미는 게임 초반의 위력이 조정됐다. 기본 지속 효과인 퐁퐁방울의 보호막을 50~300으로 줄어들었고 강화된 기본 공격으로 적을 공격해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는다. Q스킬 사르르탄은 강화된 피해량이 50/95/140/185/230/275(+주문력의 65%)로 감소했고 마나 소모량이 75/80/85/90/95/100으로 증가했다. E스킬 슈우우웅의 기본 체력 회복 계수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따라 최대 130%로 증가했고 마나 소모량이 30/40/50/60/70으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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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는 또 한 번 큰 변화가 생겼다. 기본 지속 효과인 절대 미각의 중첩에 따른 추가 마법 피해 효과가 사라지고 이제 스킬을 사용해도 중첩이 쌓이지 않는다. 중첩이 있을 경우 중첩 수에 상관없이 탐 켄치 최대 체력의 2.5%의 피해량이 적용된다.

Q스킬 혀 채찍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8/7.5/7/6.5/6초로 증가했고 사용 시 탐 켄치 앞 넓은 부채꼴 영역에 있는 적을 적중시키지 않는다. 혀 채찍으로 적을 기절시키면 절대 미각의 중첩을 모두 소모하고 둔화 효과는 30/35.40.45.50%로 줄고 둔화 지속 시간은 3초로, 기절 지속시간은 2초로 증가했다.

W스킬 집어삼키기/역류는 적의 시야를 축소시키고 내뱉은 적을 기절시키는 효과가 삭제됐고 피해량 계수는 모든 스킬 레벨에서 11%로,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은 500으로 고정됐다. 또 이제 탐 켄치가 푸른 파수꾼과 붉은 덩굴정령에게 W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E스킬 두꺼운 피부는 회색 체력의 양이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45/50/55/60/65%로 줄었고 회색 체력 회복 계수는 75%로 증가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사용 시부터가 아닌 보호막의 지속 시간이 지나거나 소모된 후부터 3초로 바뀌었다.

서포터 챔피언들과 마찬가지로 프로 플레이에서 압도적인 선택을 받았던 상단의 원거리 챔피언들도 조정됐다. 제이스, 케넨, 니코는 초반 적을 몰아붙일 수 있는 강력함이 줄어들고 대신 게임 후반 더 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제이스는 기본 공격력이 54로 줄어든 대신 공격력 증가량이 4.25로 늘었고 Q스킬 전격 폭발의 피해량이 55/105/155/205/255/305로(+추가 공격력의 120%)로 바뀌어 초반의 위력이 감소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의 위력이 높아졌다.

케넨은 기본 능력치의 공격력이 48로 감소하고 공격력 증가량이 3.75로 증가했다. 공격 속도는 0.625로 줄어들었다. E스킬 번개 질주의 추가 공격 속도는 40/50/60/70/80%로 늘어났다. 니코는 기본 능력치의 공격력이 48로 줄고 공격력 증가량이 2.5로 늘어났고 공격 속도가 0.625로 낮아진 대신 공격 속도 증가량이 3%로 높아졌다. 또 기본 지속 효과인 태고의 마력이 적을 공격해도 변신이 풀리지 않도록 바뀌었고 W스킬 형상 분리의 추가 이동 속도는 10/15/20/25/30%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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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스웨인 업데이트 및 밸런스 조정

말파이트는 시각 효과와 플레이를 개선하기 위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모든 스킬과 스킨의 시각 효과가 개선됐고 게임 시작 시 말파이트의 크기가 약간 작아지고 방어력이 증가할수록 말파이트가 커져 방어력이 850일 때 최대 크기가 되도록 바뀌었다. Q스킬 지진의 파편은 말파이트의 중심부가 아닌 최대 100유닛 앞에서 발사되도록 바뀌었고 둔화 효과는 15/20/25/30/35%로 증가한 대신 둔화 지속시간이 3초로 줄어들었다.

W스킬은 천둥소리로 변경돼 6초 동안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하고 추가 물리 피해를 20/35/50/65/80(+주문력의 20%)(+방어력의 15%) 입힌다. 또 W스킬 사용 후 5초간 기본 공격 시 부채꼴 영역 안의 적에게 10/20/30/40/50(+주문력의 20%)(+방어력의 10%)의 피해를 입힌다. 마나 소모량은 30/35/40/45/50으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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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이후 너프로 자취를 감췄던 스웨인도 업데이트가 치러졌다. 영혼 조각을 모아야만 궁극기가 효과를 발휘했던 약점을 없애며 궁극기에 대한 조정이 진행됐다. 먼저 기본 능력치는 체력 증가량이 85, 사거리가 525로 다소 낮아졌다. 기본 지속 효과인 굶주린 새떼는 영혼 조각을 영구적으로 중첩시키도록 바뀌었고 영횬 조각을 하나 모을 때마다 마나가 4/5.5/7% 회복되고 영혼 조각 5개를 모을 때마다 최대 체력이 증가하도록 바뀌었다.

Q스킬 죽음의 손길은 마나 회복 효과가 사라지고 번개가 항상 미니언을 통과하지만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추도록 바뀌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0/8,5/7/5.5/4초로 늘어나고 사거리는 626로 줄어들었다. 번개 사이의 각도는 10도로 늘었다.

궁극기 악의 승천은 마나 소모량이 100으로 들어났고 추가 체력이 125/200/275(+영혼 조각 당 5)로 조정됐다. 미니언 및 몬스터의 체력 회복 감소 효과는 90%로 증가했다. 또한 궁극기 사용 시 스웨인이 투명 유닛을 포함해 사거리 내의 모든 적 유닛의 체력을 흡수하도록 흡혈 효과가 강화됐다. 또 스웨인이 체력을 회복하지 않아도 악의 불길을 사용할 수 있게 됐고 악의 불길의 피해량은 흡수한 체력의 75%로 바뀌었다. 악의 불길의 최소 피해량 100/150/200(+주문력의 50%)과 최대 피해량 200/300/400(+주문력의 100%)이 새롭게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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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는 이번 패치를 통해 기동력이 줄어든 대신 다른 방면에서 위력이 강화됐다. 기본 능력치의 마법 저항력이 37, 체력 증가량이 95로 높아졌고 Q스킬 오연투척검의 주문력 계수가 60%로 높아졌다. 또 E스킬 표창곡예의 표창 피해량이 40/70/100/130/160(+총 공격력의 35%)로 조정됐고 주문력 계수 50%가 추가됐다. 돌진의 피해량 역시 40/70/100/130/160(+총 공격력의 35%)로 바뀌고 주문력 계수 50%가 추가됐다.

W스킬 황혼의 장막은 위력이 대폭 감소했다. 은신 유형이 투명으로 바뀜에 따라 절대 시야 효과로 아칼리의 전체 모습이 드러나게 됐고 이제 기본 공격이나 스킬 사용으로 투명 상태가 해제돼도 W스킬의 지속 시간이 증가하지 않는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모든 스킬 레벨에서 20초로 고정됐고 기력 회복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80으로 증가했다. 궁극기 무결처형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20/110/100초로 크게 증가하며 아칼리의 위협성이 감소했다.

리메이크 후 소환사의 협곡에 군림했던 모데카이저는 또 한 번 너프를 받았다. 기본 지속효과 암흑 탄생의 기본 피해량이 5~15로 줄고 E스킬 죽음의 손아귀의 마법 관통력이 5/7.5/10/12.5/15%로 감소했다.

여러 변화에도 여전히 건재함을 뽐냈던 아트록스는 궁극기 세계의 종결자의 부활 효과가 사라졌다. 대신 기본 체력 재생 증가량이 1로 늘고 궁극기의 체력 회복 증가량이 50/60/70%로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했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120/100/80초로 줄어들었다.

◆블리츠크랭크-레넥톤 등 대응 능력 추가

9.14 패치를 통해 일부 챔피언들의 스킬에 특수한 효과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됐다. 먼저 블리츠크랭크와 레넥톤은 보호막에 대응한다. 블리츠크랭크는 궁극기 정전기장이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침묵시키기 전에 적의 보호막을 제거한다. 레넥톤은 강화된 W스킬 무자비한 포식자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키기 전에 보호막을 파괴한다.

체력 회복에 대응하는 챔피언은 카타리나와 클레드다. 카타리나는 궁극기 죽음의 연꽃의 체력 회복 감소 효과가 60%로 증가했고 클레드는 Q스킬 덫날리기로 적을 끌어당기면 모든 체력 회복 효과를 5초간 60% 감소시키도록 바뀌었다.

피즈와 레오나는 기본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됐다. 피즈는 기본 지속 효과 영리한 싸움꾼이 모든 유형의 피해량 4(+주문력의 1%)가 감소하도록 변경됐고 레오나는 W스킬 일식이 피해량을 8/12/16/20만큼 줄이는 효과가 추가됐다. 대신 방어력은 20/25/30/35/40으로, 마법 저항력은 20/25/30/35/40으로 감소했다.

이외에 카르마, 르블랑은 속박한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획득하고 모르가나는 궁극기 영혼의 족쇄로 기절시킨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획득하게 됐다. 아리는 E스킬 매혹으로 돌진 중인 적을 취소시킬 수 있게 됐고 뽀삐는 W스킬 굳건한 태세로 이동 중인 적을 막으면 적이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하고 25% 둔화시켜 기동력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김현유 기자 hyou0611@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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