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2015(이하 롤드컵)에서 막강한 위용을 자랑하며 필밴 리스트에 올랐던 갱플랭크와 모데카이저가 동반 하향된다. 라이엇게임즈는 29일 오전 갱플랭크와 모데카이저 하향과 초가스, 카사딘 상향 등의 내용을 담은 5.21 패치를 한국 서버에 적용했다.
◆롤드컵 픽밴률 1, 2위! 갱플랭크, 모데카이저 동반 하향
라이엇은 롤드컵에서 100% 승률과 100% 밴픽률을 기록할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갱플랭크의 Q스킬 '혀어어어업상'으로 미니언을 처치할 경우 마나를 돌려주던 옵션을 삭제했다. Q스킬 마나 소모량이 50에서 40으로 낮아지지만 갱플랭크의 라인 유지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갱플랭크 기본 체력 또한 631에서 580으로 줄어든다. 대신 성장 체력이 79에서 82로 증가했지만 종합적으로 볼 때 갱플랭크의 초반 라인전이 다소 힘겨워질 전망이다. 잘 성장하기만 하면 막강한 캐리력을 선보이던 갱플랭크는 이번 패치 이후 성장 기반이 약해져 '필밴 리스트'에서 내려올 것으로 전망된다.
갱플랭크와 함께 롤드컵 최고 OP로 군림하고 있는 모데카이저는 W스킬 '슬픔을 거두는 자'의 기본 지속 효과가 하향됐다. 아군이 근처에 있을 때 잃는 경험치의 100%를 추가로 얻던 것이 패치 후 50%로 줄었다. 기본 지속 효과를 활용해 상대보다 빠른 성장으로 눈덩이를 굴려나가던 플레이에 제약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모데카이저는 궁극기 버그가 수정돼 소폭 상향을 받기도 했다. 궁극기로 드래곤을 노예로 삼았을 시, 정글 몬스터들이 모데카이저의 드래곤 유령을 무시하던 버그가 고쳐진 것. 드래곤을 앞세워 정글 몬스터를 잡기가 수월해질 전망이다. 모데카이저의 호칭도 '금속의 주인'에서 '강철의 망령'으로 변경됐다.
◆'만인의 적' 리븐 궁극기 재사용 시간 하향
많은 이용자들이 하향을 넘어 '삭제하자'고 주장할 정도로 이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리븐이 삭제를 면한 대신 하향 대상이 됐다. 리븐의 궁극기 '추방자의 검'의 재사용 대기시간 전반적으로 증가(110/80/50초 -> 130/95/60초)한 것.
리븐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40%까지 단축해 보다 빠르게 스킬을 구사할 때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리븐의 1레벨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증가는 6레벨에 도달한 시점에서 리븐이 이득을 취하지 못할 경우 다시 궁극기를 활용하기까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져 리븐의 운신의 폭을 줄일 것으로 보인다.
◆'순간 폭딜' 베이가, 주요 스킬 피해량 하향
주문력이 꾸준히 상승하는 기본 지속 효과로 AP 아이템을 갖추고 난 뒤 스킬 연계를 통해 상대 챔피언을 순식간에 제거하며 상대방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는 베이가의 주요 스킬 피해량이 줄어들었다. 베이가 Q스킬 '사악한 일격'의 피해량은 레벨에 따라 감소(80/125/170/215/260)됐고, W스킬 '암흑 물질'의 피해량 또한 레벨당 120/170/220/270/320에서 100/150/220/250/300으로 줄었다.
베이가는 주문력이 올라가는 기본 지속 효과와 상대 주문력 비례 피해를 주는 궁극기로 게임 후반부로 갈수록 파괴력을 과시한다. E스킬 '사건의 지평선' 을 통해 적을 기절시킨 뒤 스킬 연계로 상대 챔피언을 순간 삭제시켜 잘 성장한 베이가는 상대 팀에게는 공포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 라이엇은 베이가의 주요 스킬 피해량을 줄임으로써 상대에게 대항할 여지를 주고자 한 것으로 풀이된다.
◆카사딘-초가스 상향...중단 챔프 다변화되나?
궁극기 사거리 하향 패치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카사딘이 상향 패치 대상이 됐다. 라이엇은 이번 5.21패치를 통해 카사딘 W스킬 '황천의 검' 재사용 대기 시간을 9초에서 7초로 줄이고, 주문력 계수를 0.6에서 0.7로 높였다.
카사딘은 어느 정도 아이템을 구비하고 성장할 경우 막강한 캐리력을 발휘하지만 성장하기까지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챔피언이다. 카사딘은 이번 패치를 통해 근접 공격 AP 챔피언들의 공통적인 약점인 CS 수급에서의 어려움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게 돼 보다 많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초가스 또한 상향 수혜를 입었다. 적에게 높은 수치의 고정 피해를 주는 초가스 궁극기 '포식'이 상향된 것. 먼저 초가스가 궁극기로 챔피언을 처치할 경우 쌓이는 기본 지속 효과 중첩이 1에서 2로 높아졌다. 초가스가 궁극기 기본 지속 효과 중첩을 보다 빠르게 쌓을 수 있게 돼 초가스의 맷집이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초가스가 6중첩 상황에서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포식으로 처치하면 레벨 당 90/120/150의 체력을 회복하게 됐다.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는 체력 회복량이 두 배가 돼 초가스가 후반 대규모 교전에서 활약할 여지가 많아졌다.
◆질리언 "경험치 도시락 배달합니다"
질리언이 경험치 선물을 아군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질리언 부근에 위치한 아군 챔피언에게 추가 경험치를 주던 질리언 기본 지속 효과가 '시간의 유리병'으로 변경된 것. 질리언은 유리병에 경험치를 저장한 뒤 120초마다 아군 챔피언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패치로 질리언은 서포터로서 역량이 강화됐다. 함께 하단에 서는 원거리 딜러에게 지속적으로 추가 경험치를 제공할 수도 있고, 정글러나 중단, 상단에 경험치 로밍을 다니며 전체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단 자신에게 유리병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라인에 서는 질리언은 더 이상 상대보다 경험치 우위를 점할 수 없게 됐다.
질리언 Q스킬 '시한 폭탄'의 반응성도 향상됐다. 시한 폭탄 부착시 충돌 판정이 중심점이 아닌 가장자리 기준으로 변경된 것. 또한 착지 지점 주위에 적이 없을 경우 기존보다 더 먼 거리에 있는 아군에게 부착된다.
◆기타 챔피언 버그 수정 및 변경 사항
카직스 Q스킬 '공포 감지'가 기본 스킨과 사막의 수호자 카직스 스킨에도 고립된 적을 둘러싼 시각 효과가 표시되도록 변경됐다. 케이틀린이 룰루와 함께 플레이할 경우 기본 공격 애니메이션 타이밍이 맞지 않았던 문제점이 수정됐다.
킨드레드의 기본 지속 효과 '킨드레드의 표식'의 색상이 아군 킨드레드 사냥 대상은 푸른색으로, 적 킨드레드 사냥 대상은 붉은색으로 나타난다.
그 외에도 라이엇은 5.21 패치에서 레벨이 오르면 수정 구슬의 시야 범위가 줄어들던 버그와 기타 버그들을 수정했고, 신고 시스템을 향상시켰다.
◆할로윈 기념 스킨 3종 출시
또한 이번 패치 기간 동안 할로윈 기념 스킨 3종이 새롭게 출시된다. 슬레이어 징스크, 슬레이어 판테온, 좀비 누누를 상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슬레이어 징크스는 1350RP로 판매될 예정이며, 귀환모션과 기본 공격, 그리고 모든 스킬 효과와 소리가 변경된다. 슬레이어 판테온은 975RP에 판매될 예정으로, 귀환 모션과 모든 스킬의 효과와 사운드가 변경된다. 좀비 누누는 1350RP로 마찬가지로 귀환 모션과 모든 스킬이 변경돼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