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4015957_8.jpg&nmt=27)
리그 오브 레전드팀 롱주 게이밍이 새롭게 두 개의 심장을 장착했다. '플라이' 송용준과 '우리디디' 곽보성이다. 원래는 '비디디'라는 닉네임이지만 기사에서만큼은 '우리디디'로 쓰기로 했다. 인터뷰 내내 송용준이 곽보성에 대해 강력한 신뢰를 드러내며 추켜 세웠기 때문이다.
LoL 월드 챔피언십 2017에 진출하기 위해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는 두 사람. 앞에서 이끌어주는 형 송용준과 배우려는 자세로 뒤를 따르는 동생 곽보성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롱주 게이밍에서 만난 형과 동생
Q 롱주 팬들에게 인사 한 마디.
A 곽보성=안녕하세요. '비디디' 곽보성입니다. 미드 라이너고요. 반갑습니다.
![[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3175301dgame_2.jpg&nmt=27)
A 송용준=좋은 시기에 연락이 왔고, 다른 팀들을 이겨보자란 생각에 합류했어요. 해외 팀에서도 제의가 왔지만 진출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죠. 해외는 외로울 것 같아요. 전 관심이 필요하거든요.
A 곽보성=아는 감독님을 통해 연락이 닿아서 입단했습니다.
Q 새로운 동료들과의 숙소 생활은 어떤가.
A 곽보성=CJ 엔투스에 있을 때보다 형들과의 나이 차이가 커서 조금 어려웠어요. 그런데 워낙 잘 해주시니까 편해지더라고요.
A 송용준=별로 해준 것은 없는 것 같은데…. 일단 숙소가 마음에 들어요. 숙소랑 연습실이 한 층 차이거든요. 연습실 가까우니까 게임을 더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선수들이랑도 많이 친해진 것 같아요.
Q 함께 생활하면서 이미지가 바뀐 선수는 없었나.
A 송용준= '엑스페션' 구본택 형이요. 조용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특이해요. 특히 웃음 소리가요. 들어보시면 알 거예요.
A 곽보성= 맞아요. 겉보기에는 '가을 남자' 느낌이 나거든요. 조용할 것 같은데 말 지분율 90%를 차지하고 있어요. '크래시' (이)동우 형은 조금 4차원인 것 같아요.
A 송용준= '쏭' 김상수 코치님도 조용하실 것 같았는데 붙임성이 좋으셔서 놀랐어요.
Q 가장 잘해주는 형은 누구인가.
A 곽보성=많이 챙겨주는 것은 '고릴라' 강범현 형이예요. 첫 날부터 말을 걸어준 것은 송용준 형이었어요.
![[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3175301_3.jpg&nmt=27)
A 송용준=아주 마음에 들어요. 동생들이 있어야 제가 활동하기 편하거든요. kt 롤스터에서는 형들이랑 동갑인 '썸데이' (김)찬호가 있었는데 대하기가 어려웠어요. 동생이 있으니 심리적으로 편한 것 같아요.
Q 심부름 시키는 것은 아닌가.
A 송용준=아직은 아니예요(웃음).
Q 송용준이 4차원으로 유명한데 알고 있었나.
A 곽보성=같은 팀에서 활동하기 전부터 알고 있었어요.
A 송용준=나? 아니야. 저 정도면 정상이예요.
A 곽보성=정상인데 4차원이예요. 솔로 랭크하면서 노래를 부르더라고요. 전 아직 그런 단계는 아닌 것 같아요.
A 송용준=미드 라이너들을 죽여보려고 얌전히 연습만 하고 있어요. 솔로랭크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 재밌는 에피소드는 없나.
A 송용준=워크숍에 가서 단체로 술 마시고 피자를 조금 만든 것?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기억이 안 나요. 그 순간이 사진처럼 떠오를 뿐이예요.
A 곽보성=초반에는 같이 앉아 있다가 나중에는 혼자 당구쳤어요. 가까이 가면 위험할 것 같았어요.
◆경쟁자가 아닌 조력자로
![[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3175301_4.jpg&nmt=27)
Q 미드 라이너의 경쟁 체제를 예상했나.
A 송용준=몰랐어요. 사실 지금도 경쟁이라기 보다는 친하게 지내면서 서로 도움이 될 부분을 배워가는 것 같아요.
A 곽보성=(송)용준이 형이 같이 한다는 것을 알고 '많이 배울 수 있겠다' 생각했어요.
A 송용준=제가 먼저 연락 했어요. '잘 부탁한다. 잘 해보자'라고요.
Q 경쟁에 부담은 없나.
A 송용준=경쟁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감은 없어요. (곽)보성이는 어떨지 모르겠지만요. (곽)보성이가 잘 하는 것이 있고, 제가 잘 하는 것이 있잖아요. 같이 잘 했으면 좋겠어요.
A 곽보성=CJ 때는 '스카이' 김하늘 형이 저보다 늦게 들어왔고, 신인이었기 때문에 경쟁심이 컸어요. 그런데 (송)용준이 형은 경력이 많잖아요. 경쟁심보단 많이 배운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어요.
A 송용준=다행이다.
![[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3175302_7.jpg&nmt=27)
A 곽보성= 예전에 연습 경기를 할 때부터 느꼈는데 게임을 되게 똑똑하게 해요. 콜도 능숙하고요. 그 부분을 많이 배우고 있어요.
A 송용준=당연한 평가인 것 같아요. 여러분, 롱주 게이밍의 미드 라이너들은 똑똑하답니다. 게임을 똑똑하게 해요.
Q 경쟁자로써 서로에 대해 평가하자면 어떤가.
A 송용준=어리고, 손가락이 되니까 잘 하죠. 시간이 지날수록 잘 하는 어린 선수들이 치고 올라오니까 '내가 늙었나'싶더라고요. 제가 나이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요. (김)종인이 형 정도는 돼야 나이를 체감하지 않을까요. (곽)보성이 장점은…. 어떠냐, 너? 뭐냐? 저도 모르겠어요. 요새는 라인전을 잘 하는 선수라고 생각한 것 같아요. 잘하지?
A 곽보성=(송)용준이 형은 라인전에 치중하는 스타일이 아니예요. 다른 라인이나 정글에 영향을 주려고 하죠. 저는 라인전에 치중하는 스타일이고요.
A 송용준=나쁘지 않은 평가네요.
A 곽보성=(송)용준이 형이 아닌 척 하면서 정글을 많이 불러요. 배울 점인 것 같아요.
A 송용준=1대1 라인전만으로는 게임을 이길 수가 없잖아요. 다른 라인을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Q 경쟁 구도가 경기력에 도움이 될 것 같은지.
A 송용준=(곽)보성이가 잘 하니까 심리적 부담감이 줄어요. 서로 잘 하는 부분을 배우고, 나눌 수 있으니까요.
A 곽보성=배울 것이 많으니까 느는 것 같아요. 미드 라이너가 둘이다보니 챔피언 간의 상성이나 조합을 묻기도 편해요. 같은 라이너끼리 피드백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죠. 미드 라이너끼리만 통하는 것이 있어요.
◆송용준과 '우리디디'가 만들어갈 2017 시즌
Q 팀의 중책을 맡고 있다. 시즌 목표는 어떤가.
A 송용준=롤드컵 진출이 목표예요.
A 곽보성=일단 목표는 롤드컵이죠. 형들이 그렇게 목표를 세우고 이끌어주고 계세요. 두 번째 목표는 많이 배우는 것이고요.
Q 롱주의 플래툰 시스템이 좋은 성과를 거두진 못 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할 생각인가.
A 송용준=기존의 롱주는 저희가 없었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올해의 롱주는 저희가 있기 때문에 다르지 않을까 싶네요.
A 곽보성=잘 업혀 가야죠.
A 송용준=(곽)보성아, 패기있게 해야 돼.
A 곽보성=(송)용준이 형 생각에 동감합니다.
![[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3175302_6.jpg&nmt=27)
A 송용준=아직 맞춰보는 단계라서…. 잘 하겠죠? 합이 잘 맞으면 우승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개개인의 피지컬은 밀리지 않거든요. 특히 '엑스페션' 구본택 형님을 믿고 있습니다. 같이 해봤는데 잘 하시더라고요.
A 곽보성=형들의 합이 잘 맞으면 3강까지 갈 것 같아요. 형들이 정말 다 잘 하시거든요.
A 송용준=맞으면 1등이죠. 미드 라인이 좀 떨어질 수도 있는데 '우리디디'가 있기 때문에 롱주는 밀리지 않을 거예요. '페이커'는 너한테 맡길게.
Q 곽보성의 자신감이 조금 부족해 보이는데.
A 곽보성=아직까지는 배우는 자세니까요. 자신감을 가질 단계는 아닌 것 같아요.
A 송용준=배울 것 별로 없어요. 아직 팀에 적응이 안 돼서 그런 것 같은데 친해지면 막말하고 다닐 것 같아요.
Q 두 사람을 맡게 될 정글러 '크래시' 이동우에게 한 마디 하자면.
A 송용준=잘 하자. 열심히 하자. 피지컬이 좋은 선수니까 합을 맞추고, 조금만 더 배우면 잘할 것 같아요. 그리고 제어 와드 좀 잘 지켜줬으면 좋겠어요. (이)동우야, 자신감을 갖고 해라. 패기 있게.
A 곽보성=(이)동우 형이 잘 안 풀린 경기를 피드백 받을 때 시무룩해지는 것 같아요. 기 죽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판타스틱 듀오] 롱주의 새로운 심장 '플라이'와 '우리디디'](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7010317500941754_20170103175302_5.jpg&nmt=27)
Q 개인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A 송용준=개인적으로는 모든 팀들을 한 번씩 이겨보는 거예요. 가장 이기고 싶은 팀은 kt 롤스터죠. '스코어' 고동빈 선수에겐 미안하지만 목 깨끗이 닦고 기다리라고 말하고 싶네요. '우리디디'가 다 쓸어버릴 거예요.
A 곽보성=1차 목표는 민폐를 끼치지 않는 거예요. 그리고 저는 동료들이 신뢰해줄 때 게임이 잘 되더라고요. 2차 목표는 신뢰를 받는 것. 3차는 아무한테도 밀리지 않는 실력을 갖추는 거예요.
A 송용준=나한텐 더이상 신뢰 안 받아도 되겠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해달라.
A 송용준=병신년 수고 많으셨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 고생하셨어요. 복 많이 받으세요. 롤챔스 기대하세요. 우리 보성이가 다 죽여줄 겁니다.
A 곽보성=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22.
정리=이윤지 기자 (ingji@dailyesports.com)
사진=최은비 기자 (eunbi@dailygame.co.kr)




















